본문 바로가기

오늘의소식

3년 전 규슈 북부호우 선상강수대 요인은 고기압-일사구대가 밝혀

2017년 발생한 "헤세이 29년 7월 규슈 북부 호우"에서 거센 빗줄기를 가져오거나 적란운이 있다"선상 강수대"가 장시간 지속된 주요인은 일본해에 정체된 고기압과 일사에 의한 지표면 열였다는 것을 시뮬레이션으로 규명했다고 큐슈 대학의 연구 그룹이 발표했다.호우의 발생 예측이나 방재로 연결되는 성과라고 한다.큐슈 대학의 연구 그룹이 발표했다.호우의 발생 예측이나 방재로 연결되는 성과라고 한다.

 이 호우로 선상 강수대가 7월 5일 낮부터 밤에 걸쳐 후쿠오카현 아사쿠라 지방에 10시간 이상 머물었기 때문에, 6시간 적산 강우량이 400밀리 넘는 지역이 동서 20킬로, 남북 5킬로의 극단적으로 좁은 범위에 집중.경사면 붕괴나 토석류, 진흙탕물에 의해 큰 피해가 발생했다.선상강수대가 장시간 지속돼 기록적 호우를 가져온 요인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2017년에 발생한 규슈 북부 호우 발생 구조(큐슈 대학 제공)

 큐슈 대학 대학원 이학 연구원 지구 행성 과학 부문의 카와노 테츠야 조교와 카와무라 류이치 교수는 고정밀의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의해, 이 때의 선상 강수대를 재현.분석 결과, 발생이나 지속의 구조를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1) 큐슈의 서쪽에서 북서쪽에 걸친 대기 상층에 기압골(트래프)이 있었기 때문에, 큐슈 북부에서 대기의 상승이 일어나기 쉬운 상황에 있었다.하층에서는 동 중국해에서 남서풍에 의해서 다량의 수증기가 옮겨지고 있었다.이로 인해 규슈 북부는 적란운이 발달하기 쉬운 상황이었다.

 (2)고기압이 한반도에서 일본해로 진행되고 정체되고 발달했다.이 때문에 (1)의 남서풍이 앞길을 막고(블로킹) 불어가는 방향이 북동쪽에서 남동쪽으로 변화하게 됐다.이 바람은 해상을 통과해 왔기 때문에 비교적 저온이었다.

 (3)동 중국해의 남서풍의 일부는 풍향을 바꾸지 않고 직진하고 큐슈 서부에 상륙.이후 이날 강한 햇살에 의해 지표면의 열을 받아 따뜻해지면서 북부에 도달했다.

 (4) 아사쿠라 지방의 대기 하층에서 (2)의 저온 바람과 (3)의 따뜻한 바람이 합류.온도차 때문에 찬 공기 위에 따뜻한 공기가 올라 전선 구조를 가지면서 정체되는 성질이 강해졌다.따뜻하고 습한 공기가 기세 좋게 상승을 계속했다.이렇게 활발한 적란운이 계속 발생하고 선상강수대가 유지돼 폭우가 장시간 계속됐다.

 

이 호우의 시뮬레이션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계산에 의해서 선상 강수대 발생 약 20시간 전부터 소멸까지를 재현해, 자세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던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큐슈에 호우를 가져오는 선상 강수대는, 한반도 부근의 저기압이 관계해서 생기는 것이 많지만, 이번은 고기압의 영향이라고 하는 드문 케이스였다고 한다.

 카와노 조교는 "메커니즘의 전모를 해명한 것으로, 향후의 선상 강수대의 예측 연구의 현격한 발전이 기대된다.발생을 조기에 예측할 수 있게 되면, 피난등의 준비 시간이 취하기 쉬워지므로, 방재, 재해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성과는 기상학의 전문지 "저널·오브·더·메테오로지컬·소사이어티·오브·재팬"의 인터넷판에 5월 12일에 게재되어 큐슈 대학이 20일에 공표했다.